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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소중립 실천교육

  경기 남부 권역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환경교육네트워크를 구축하여 탄소중립 실천교육을 확산하고 시민으로서 기후위기에 대응하고 경기도 탄소중립 정책 수용도 증진에 기여하면서, 「경기도민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생활 안내서」를 기반으로 경기도민의 탄소중립 실천을 확대하고자 합니다. 우리 동네 탄소중립 함께 해요~~!

2024.03.26.

환경교육_탄소중립실천학교 만들기_수원이의고

탄소중립 실천학교 만들기란 주제로 경기환경운동연합은 12명의 경기 환경강사들과 함께 수원 이의고등학교 1학년 12개반과 함께 하였습니다. 첫 시간 탄소중립의 현주소 파악과 1.5도 저지선이 무너질 경우 우리에게 다가 올 기후 변화등 대처방안과 극복 방법을 논의하고 학생들과 함께 학교 조사를 하였습니다. 학교 조사를 통해 현재 운영되고 있는 지속가능요소를 찾아 보고 탄소중립을 위해 할 수 있는 부분을 조사하여 발표 하고 학교 그림을 그려 보았습니다. 학생들이 아주 적극적이고 밝은 모습으로 참여하여 우리의 미래가 든든하게 느껴졌습니다. 2일차는 3년 동안 이의고에서 사용한 전기와 수도 사용량을 탄소 배출량으로 환산하여 그래프를 그려보고 태양광 발전 패널이 설치되어 있기에 발전량으로 상쇄된 탄소량을 계산해 보고 진정한 탄소중립을 위해 우리가 지속적으로 실천 할 수 있는 부분은 어떤 것인지 홍보포스터를 그려 다짐을 홍보하는 시간을 가져 보았습니다.   학생들과 함께 하반기 동안 잘 실천하고 이후 실천 사항을 점검해 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2023.07.12.

환경교육_탄소중립실천학교만들기_안양호성중학교

안양군포의왕환경운동연합은 '탄소중립실천학교만들기' 라는 주제로 안양호성중학교 1학년 학생들과 함께 6월 14일부터 16일까지 환경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첫날 학교조사를 통해 에너지와 학교시설등에 대한 탄소배출량과 탄소고정 포인트 상황을 파악하여 탄소발자국의 현주소를 알아보고 학교 그림을 그려 보았습니다.   또한 그동안의 탄소발자국 지표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지난 3년 동안의 전기사용량과 수도사용량 데이터를 가지고 그래프를 그려 보며 실생활을 파악하였으며 마지막 날 학생들이 기후위기속에서 학교와 가정에서 지속가능하게 실천할 수 있는 중점실천 아이디어를 찾아 홍보하는 홍보포스터를 그려 학교 내에 전시함으로써 탄소중립을 위해 지속적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호성중 학생들은 막연하게 다가오던 탄소중립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고 주변에서 쉽게 실천하는 작은 힘들이 모여 이룰 수 있는 일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고 전했습니다. 교육청 블로그에도 소개가 되었습니다.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blogId=goeay&logNo=223137591410&navType=by

2023.07.07.

환경교육_탄소중립에는 수돗물이지_군포용호중학교

  탄소중립에는 수돗물이지 라는 주제로 군포용호중학교 1학년 학생들과 환경교육을 하였습니다 학생들이 직접 집에서 떠온 수돗물을 가지고 규칙에 따라 성분테스트를 하여 잘 못 된 인식으로 수돗물을 먹지 못한다는 학생들에게 잘 관리되고 믿을 수 있는 물이라는 교육을 통해 탄소중립 실천 과제로서의 물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2023.07.07.

환경교육_환경을 생각하는 관양중학교_탄소중립 실천 체험 교실

안양군포의왕환경운동연합은 탄소중립을 위한 실천 체험 교실 교육을 관양중학교에서 실시하였습니다. 교실 내 녹색 공간 확보를 위한 스마트 화분 만들기, 화석연료를 대체할 무한청정에너지원인 태양에너지를 활용한 태양광 자동차 만들기, 버려지는 캔의 재탄생으로 예쁜 LED 무드등 만들기등 다양한 주제와 체험으로 함께 해 보았습니다. 저마다 학생들이 직접 선택한 주제를 가지고 즐겁고 행복한 체험에 임하였으며 왜 우리가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이루어내야 하는지 함께 고민하고 지속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생활 속 요소들을 찾아 보았습니다. 미래세대 우리 아이들과 함께 하겠습니다.

2023.07.07.

환경교육_2023 탄소저감 플리마켓 만나장_만안청소년수련관_명학초

안양군포의왕환경운동연합은 만안청소년수련관과 협약을 맺어 명학초 3학년과 4학년 5개 학급 학동들과 8주간 진행되는 2023 탄소저감 플리마켓 '만나장' 을 운영하였습니다. 플리마켓 '만나장'은 아이들이 미리 자원순환과 기후변화에 대한 내용을 배우고 탄소줄이기 실천 사항으로 아나바다 장터를 기획하고 열어 기부하기까지 8주 동안의 프로젝트 입니다. 1강] 쓰레기 잘 분리배출하면 자원이 되는 분리배출 체험 2강] 버려지는 우유팩을 재활용하여 쓰임이 긴 카드지갑으로 탄생_업사이클링 체험 3강] 폐현수막 꾸미기를 통한 진정한 자원 순환의 의미 파악 4강] 아나바다 의미와 세계와 지역의 아나바다 장터 만나기 5강] 쓰레기 없는 장터 쓰없장의 개념과 만나장 기획을 위한 간판 꾸미기 6강] 아나바다 장터의 의미를 이해하고 만나장 홍보 포스터를 꾸미기 7강] 진정한 나눔과 기부의 의미와 아나바다 장터 진행을 위한 역할 나누기 8강] 2023 탄소저감 플리마켓 만나장 진행 한결같이 밝고 진지한 표정으로 자원의 재활용 새활용을 경험하고 아나바다의 진정한 의미와 쓰레기 없는 장터 열기 만나장을 진행하여 앞으로도 꾸준히 잘 실천하겠다는 다짐과 함께 행복한 또 다음  만남을 기대해 봅니다.

2023.07.07.

탄소중립실천학교 프로젝트교육_수원이의고

경기환경운동연합 강사진은 수원 이의고 1학년 전 학생들을 대상으로 3일 연강 프로젝트 탄소중립실천학교 만들기를 진행하였습니다. 1일차에는 '함께 사는 길' 월간지를 이용하여 모둠을 만들고 모둠 이름을 짓고 발표하는 시간으로 아이스 브레이킹을 진행하고 지구평균온도상승 1.5도 상승 저지와 탄소중립 정책 알기 위한 배경 지식으로  현재 기후위기와 온실가스 배출 상황과 탄소중립 실천 영역에 대하여 강의를 진행하고 지속가능한 학교 리플랫을 이용하여 학교안에서 지속가능한 요소를 찾아 체크하는 학교 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학생들이 교실 밖으로 나가 조사해 온 자료를 바탕으로 학교 그리기를 모둠별로 실시합니다. 학교 조사 과정에서 어떤 포인트에서 탄소 발생이 가장 많은지 혹은 줄일 수 있는 상쇄할 수 있는 포인트는 있는지 열심히 세심하게 조사하고 머리를 맞대고 의논하여 학교를 그렸습니다. 여러가지 다양한 방법으로 학교를 그려 나가는 학생들의 모습이 진지하기만 합니다. 학교 그림을 발표 하면서는 조사 내용을 기반으로 하여 실천과제 도출 및 탄소배출량 감소 효과와 연계하여 설명하게 됩니다. 2일차에는 올 한해 동안 사용한 전기와 수도량 그리고 옥상에 설치되어 있는 태양광 발전량을 그래프로 옮기며 에너지 사용량을 탄소량으로 전환하여 계산해 봄으로 하여 실제 학교에서 일어나는 탄소 발생량을 정량적으로 정확하게 알아보는 시간으로  실생활에서 직접적인 체험을 하는 경험을 해 봅니다. 학생들이 그래프를 그리고 해석하는 발표를 하여 학교안에서  탄소중립을 하기 위한 방법 구상하며 데이터로 증명하고 온실가스(탄소)를 줄이기 위한 계획을 세우게 됩니다. 막연하기만 하던 탄소발생량을 그래프를 통해 데이터로 보게 되니 줄여야 하는 상황이 좀 더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다가 오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3일차에는 ESG 경영을 실천하고 있는 독일의 기업 사례와 유럽의 학교들을 함께 공부하고 1일차, 2일차에 진행 하였던 학교조사를 통한 탄소 발생량과 상쇄 요소 그리고 실 사용량을 통...

2023.01.17.

생태전환 환경교육 프로그램_안양군포의왕환경운동연합

기후변화, 기후위기, 친환경에너지, 녹색혁명, 그린뉴딜, 자원순환, 에너지전환, 안양천, 생태체험 안양, 군포, 의왕, 지역 생태전환 환경교육 프로그램 안양군포의왕환경운동연합 생태환경교육 프로그램 문의  031-469-9031  aku@kfem.or.kr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성결대학로22 202호 https://aku-admin.ekfem.or.kr/ PDF 문서 다운로드 ☞ 생태환경교육프로그램_안양군포의왕환경운동연합   01 기후변화와 기후위기 사이에서 기후위기 대응 탄소중립 실현 프로그램 기후변화의 원인과 결과 기후위기와 환경정의, 인권 녹색혁명과 기업의 사회적경영 탄소배출 저감을 위한 우리의 실천 02 기후위기와 자원순환 기후위기 대응 탄소중립 실현 프로그램 기후변화의 원인과 결과 탄소배출 저감과 자원순환의 필요성 우리 지역의 자원순환 실태 자원순환 분리배출 실습 03 기후위기 극복하는 수돗물 기후위기 대응 탄소중립 실현 프로그램 기후변화의 원인과 결과 물의 유통과 플라스틱 포장재 수돗물이 정수되어 공급되는 과정 탄소배출 저감을 위한 수돗물 음용 *수질측정 실험 체험 (탁도, 경도, 산도, 금속이온 등 측정) 04 친환경 에너지 햇빛발전 체험 과학교과 '전기에너지' 연계 프로그램 기후변화 극복과 녹색혁명 친환경 에너지의 종류와 발전원리 야외에 소형 태양광 패널을 설치해 발전체험 (생과일주스 만들기, 휴대전화 충전 등) 05 전기는 어디에서 올까? 과학교과 '전기에너지' 연계 프로그램 기후변화의 원인과 결과 탄소배출과 환경오염을 고려한 전기에너지의 생산 전기의 송전 과정에 따른 환경오염 요소와 탄소배출 (햇빛발전 체험과 연계 수업구성 가능) 06 안양천의 친구들 사회교과 '지방 자치와 주민 참여' 연계 프로그램 안양천의 사계절과 생물다양성 도시 하천의 기능과 다양한 환경적 가치 시민과 지방자치단체가 함께한 안양천 살리기 네트워크 활동 오염된 하천의 정화(재자연화) 07 안양천 지킴이 바로 나 사회교과 '지방 자치와 주민 참여' 연...

2022.01.07.

사랑메아리 3회기 활동
사랑메아리 3회기 활동

안양비산종합사회복지관의 동아리 사랑메아리의 청소년 9명, 대학생 멘토 3명, 사회복지사 1명 총 13명이 6월 19일 9시부터 13시까지 안양시 내(청소년 거주 지역) 에서 3회기 활동을 실시하였습니다. 청소년들은 환경교육을 통해 기후위기의 원인과 탄소배출 증가의 원인과 결과, 국제동향 등에 대한 내용을 교육받았습니다. 참여 청소년중 한명인 김ㅇㅇ양은 환경(에너지) 교육을 받고 그 교육을 바탕으로 가정에 있는 가전제품을 찾아보고 에너지 소비량, 수량 등을 고려해 총 전기사용량, 가격을 조사했고, 앞으로 에너지를 어떻게 아낄 것인지에 대한 다짐도 말해보았습니다. "집에 수많은 가전제품이 있어서 놀랐으며, 전기의 필수성과 아끼는 태도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었다" 라고 소감을 밝히기도 하였습니다. 학생들 대다수가 이번 경헙을 통해 새롭게 깨닫게 된 점도 많고 앞으로의 환경보호 계획도 세워보는 등 실생활의 실천으로 적용되는 변화가 생긴 교육이었습니다.

2021.06.24.